수벽치기 수련 ‘운중뢰이음수’의 앞부분 – 외발 줌치기 및 이어지는 다섯 동작(마디수)에 대한 정리
개념
운중뢰이음수 – 외발 줌치기는 허리 아래에서 형성된 기운(구름속 중심기운)을 번개와 천둥(雷)처럼 지르는 기세, 특히 외발 균형을 통해 집중시켜 앞 명치(중완혈 부근)를 묵직하고 강하게 찌르는 동작, 외발 자세 + 줌치기 + 손 찌르기 + 연속 막기 5동작으로 구성된 마디수 수련
기운의 폭발과 회복, 방어 전환이 이어지는 공수일체의 리듬형 수련
방법 (동작의 흐름)
순서
① 외발 줌치기 1
오른발(또는 왼발)을 들어 균형 유지. 한손은 얼굴을 찌르고, 다른손은 겨드랑이 부근에서 줌으로 앞 명치를 지름 (강하게 1차 지르기)
② 외발 줌치기 2
같은 외발 자세로 다시 강하게 한 번 더 지름 (2차 직선 찌르기)
③ 빠르게 줌치기 3
발을 그래로 두고 안짱발로 재빠르게 가볍게 한번 더 찌르고 지르기
④ 반대손 휘둘러 위막기
왼손(또는 오른손)으로 휘둘러서 윗부분 방어
⑤ 동시에 아래막기 지르기
같은 손으로 아래 앞 방어하고 지르기
⑥ 오른손 위막기
오른손으로 위막기
⑦ 오른손 아래막기 지르기
오른손 아래막으면서 지르기
처음 두 번의 줌치기는 묵직하고 강하게, 세 번째는 번개처럼 빠르게, 이후는 막기로 전환됨. 지르고 막고 지르는 전환의 리듬을 수련.
외발 박치기와의 비교
김일 선수의 외발 박치기는 폭발적 수이고 수벽치기는 흐름 속에서 공략한다
박치기는 상체 중심 강타가 핵심인데 외발줌치기는 하체 중심 지지 → 상체는 유연히 찌름
외발박치기는 목·머리의 탄성 집중인데 춤치기는 겨드랑이 → 손끝의 직선 기운 집중
외발박치기는 파괴력 중심인데 춤치기는 집중-전환-연속성 중심
외발박치기는 기운 흐름이 한 순간의 폭발하는데 중점을 두지만 춤치기 이음수는 흐름 속에서 터지는 리듬의 연속이다
수벽치기 방식은 더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더 정밀하고 리듬 있고, 공수 전환에 탁월한 기술 구조를 지닌다.
정확성과 기운의 흐름에 초점을 맞출 때, 실전에서도 충분히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이상 아침 정리 입니다
